만해 한용운 선생을 기리는 ’님의 침묵 전국백일장’ 8월 13일 개최
만해 한용운 선생을 기리는 ’님의 침묵 전국백일장’ 8월 13일 개최
  • 박도형 기자
  • 승인 2017.08.01 12:13
  • 댓글 0
  • 조회수 65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도 인제군 북면 용대리 만해마을에서 진행. 시·시조 부문 분리 시상

[뉴스페이퍼 = 박도형 기자] 만해 한용운 선생의 민족사랑 정신을 기리고 한국문학에 끼친 영향력을 되새겨보는 ‘님의 침묵 전국백일장’이 올해로 여섯 번째를 맞아 오는 8월 13일 강원도 인제군 북면 용대리 만해마을 광장에서 열린다. 

<강원도 인제군 북면 용대리에 있는 만해마을 전경. 사진제공 = 만해사상실천선양회>

만해 한용운 선생은 집을 남향으로 지으면 조선총독부와 마주 보게 된다며 북향으로 지을 만큼 일제에 대한 저항 의지가 강했으며, 3.1 독립선언 33인 가운데 변절하지 않은 몇 안 되는 사람 가운데 하나이다. 또한, 시인으로서, 불교계의 선각자로서 활약해 오늘날에도 많은 이들로부터 추앙을 받고 있다. 

2017 만해축전의 일환으로 강원도・인제군・만해사상실천선양회 등이 주최하고 인제신문사가 주관하는 백일장은 시와 시조 부문으로 나눠 진행된다. 시제는 행사 당일 현장에서 발표되며, 추후 심사를 거쳐 수상자를 선정한다.

지난해의 경우 시와 시조 부문을 통틀어 시상했으나, 올해는 시와 시조를 분리해 시상한다. 

시 부문은 △장원 1명 강원도지사상과 상금 150만 원 △차상 1명 인제군수상과 상금 100만 원 △차하 1명 인제군의회 의장상과 상금 50만 원 △장려 5명 인제신문사 발행인상과 상금 각 10만 원이 각 수여된다. 

시조 부문은 △장원 1명 강원도지사상과 상금 150만 원 △차상 1명 인제군수상과 상금 100만 원 △차하 1명 인제군의회 의장상과 상금 50만 원 △장려 5명 인제신문사 발행인상과 상금 각 10만 원이다. 

나이·성별·지역 제한 없이 전 국민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참가 희망자는 인제신문 홈페이지에서 참가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뒤 오는 8월 12일 오후 5시까지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행사 당일 현장 접수도 가능하다. 수상자 발표와 시상식은 행사 이후 공지할 예정이다.

행사 관계자는 “해마다 8·15 광복 주간에 개최되는 ‘님의 침묵 전국백일장’은 만해 선생의 올곧은 나라 사랑 정신을 계승하고 문학을 통해 나타난 그의 삶과 사상을 되새겨 오늘에 꽃 피우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하며 “뜻있는 국민 여러분들의 많은 참가와 성원을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