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유수유 신생아에게 부족한 영양소, 비타민D 그리고 아연까지?!
모유수유 신생아에게 부족한 영양소, 비타민D 그리고 아연까지?!
  • 정근우 기자
  • 승인 2017.08.07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페이퍼 = 정근우 기자] 완전식품으로 알려진 모유는 양질의 영양분은 물론 면역물질이 들어있어 엄마라면 누구나 모유수유를 하고 싶어 한다. 하지만 이러한 모유에도 부족한 영양분이 존재한다. 비타민D는 22IU/L정도로 아기에게 필요로 하는 양보다 훨씬 적어 모유에 부족한 대표적인 영양소로 꼽힌다.

비타민D가 부족할 경우 칼슘과 인의 흡수가 낮아져 뼈가 휘는 구루병이 발생할 수 있는데, 엄마들 사이에 이러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비타민D 영양제는 신생아·영유아의 필수품으로 이미 자리를 잡았다.

하지만 최근 모유에 부족한 또 다른 영양소 아연이 엄마들에게 주목받고 있다. 아연은 영·유아의 성장 및 발달에 도움을 주는 중요한 미량원소로써 면역 체계의 발달에도 관여한다고 잘 알려져 있다. 그러나 한국영양학회에서는 모유가 초유에서 성숙유로 진행 될수록 모유 속 아연의 함량은 계속 감소하게 된다고 한다.

아연 결핍이 발생할 시, 어떤 일이 일어날까?

대한소아내분비학회지의 자료에 따르면 아연이 결핍되는 경우 체중감소, 성장 지연뿐 아니라 감염에 대한 면역 저하, 사춘기 지연 등 건강상의 여러 가지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고 한다. 이러한 이유로 아연은 빠른 성장기인 생후 첫 1년 동안 아기에게 매우 중요한 섭취 영양소 중 하나이다.

이처럼 빠른 성장이 일어나는 영·유아 및 어린이는 영양소의 결핍이 일어나지 않도록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해주는 것이 좋다. 만약 다양한 음식 섭취가 어려운 어린이거나 모유수유를 주로 하는 영아의 경우 보충식품을 섭취해준다면 보다 빠른 영양소 섭취가 가능하다.

Tag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