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 공연전시
연극의 무대에서 자신의 스트레스를 만나게 된다면? 해보카 프로젝트의 “씹을거리를 가져오세요”
박도형 기자 | 승인 2017.10.12 13:59

[뉴스페이퍼 = 박도형 기자] 연극의 무대에서 펼쳐지는 이야기가 자신이 경험했던 이야기와 맞닿아 있다면 관객은 그 이야기에 쉽게 자신을 이입하게 되고 공감을 하게 된다. 이 공감의 과정에서 관객은 배우를 자신의 모습으로 바라보게 되며 극의 이야기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그 무대에서 펼쳐지는 이야기가 진짜 자신이 겪었던 이야기라면 어떤 현상이 벌어질 수 있을까?

<공연 "씹을거리를 가져오세요" 일부분 사진제공 = 해보카 프로젝트>

서울연극협회에서 진행하고 있는 “서울미래연극제”에 참여한 해보카 프로젝트의 “씹을거리를 가져오세요”는 공연을 관람하는 관객들이 자신이 겪었던 경험을 직접 무대에 제시하며 배우들의 재연을 통해 그 상황에 대해 같이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색다른 형태의 공연으로 진행된다.

<공연 "씹을거리를 가져오세요"를 연출한 장병욱 연출가 사진 = 박도형 기자>

이번 공연을 기획 및 연출한 장병욱 연출가는 관객이나 배우 모두 가지고 있는 “빡침”의 순간이나 고민들이 비슷한 맥락의 경우가 많은 것 같다며 “이런 고민에 대해 같이 이야기 나누고 싶다는 생각에 다큐멘터리 형식의 공연을 기획하게 됐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공연에 참여하는 배우들이 발레리노, 가수를 꿈꾸던 학생, 일반적인 대학생들 사회에서 각자의 직업을 가지고 생활을 하고 있는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다고 설명했다. 연극의 배우가 아닌 일반인들과 함께 공연을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워크숍을 거치며 “결국 우리가 가지고 있는 고민과 고민으로 인해 생긴 스트레스는 현실 사회에서 비롯된 것이 대부분”인 것 같다며 “무대에서 연기하는 배우들 각자가 원하던 것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순간에 대해 말하는 것이 기본적인 극의 구조”라고 설명했다.

<공연 "씹을거리를 가져오세요"에서는 무대를 통해 배우와 관객의 고민이 재현된다 사진제공 = 해보카 프로젝트>

배우들이 표현하는 기본 극의 구조 속에서 연출가는 관객들 또한 자신이 갖고 있는 고민거리를 이입해 공연을 관람하게 될 것이라 말하며 공연이 진행되며 관객이 자신의 고민을 메모지에 적어 무대에 던지는 행동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라 설명하며 “자신의 고민이 무대에서 어떻게 펼쳐지게 될지, 그리고 그 고민에 대해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받아들이고 이야기를 나누는 자리”가 될 것이라 설명했다.

<공연 "씹을거리를 가져오세요"를 연출한 장병욱 연출가 사진 = 박도형 기자>

하지만 “씹을거리를 가져오세요”가 관객이 참여한다는 부분에 있어서 즉흥극의 성격이 강한 공연이라 관객이 제대로 반응해주지 않으면 완성도가 떨어질 수 있겠다는 불안감이 있기도 하다. 이런 부분에 대해 장병욱 연출가는 “물론 관객 참여로 인해 극의 분위기가 변화가 생길 수 있다”고 말하며 “하지만 배우들이 갖고 있는 고유 이야기의 틀이 있기 때문에 쉽게 극의 전개가 무너지진 않는다”고 설명하며 “오히려 이 틀에 관객의 참여가 함께 진행돼 더욱 풍성해질 수 있는 공연”이라며 찾아올 관객 여러분들의 다양한 이야기가 함께 무대에서 그려지길 바란다고 의견을 전했다. 

자신이 갖고 있는 고민을 연극의 무대에 펼쳐볼 수 있는 공연 “씹을 거리를 가져오세요”는 10월 12일부터 15일까지 대학로 알과핵 소극장에서 공연되며, 목-금 오후 8시, 토-일 오후 4시에 공연을 진행한다.

박도형 기자  pdh@news-paper.co.kr

<저작권자 © 뉴스페이퍼,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도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시 구로구 새말로 18길 32 신흥빌딩 5층  |  대표전화 : 02-855-4495   |  팩스 : 02-864-4495
등록번호 : 서울, 아03859  |  등록일자 : 2015년 8월 17일  |  발행인 : 이민우  |  편집인 : 이민우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민우
Copyright © 2017 뉴스페이퍼.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