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학 행사
최은영 수상 “제1회 이해조소설문학상”, 시상식 내일 개최
육준수 기자 | 승인 2017.12.07 21:51

[뉴스페이퍼 = 육준수 기자] 제1회 이해조소설문학상 시상식과 제14회 동농포럼이 오는 8일 대진대학교 대진교육관 1층 대강의실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이 두 행사는 “동농이해조선생기념사업회” 가 주최하였으며 이해조소설문학상의 주관 및 후원은 대진대학교가, 동농포럼의 주관 및 후원은 포천시와 포천시의회가 맡고 있다.

동농 “이해조” 는 포천 출신의 언론인이자 소설가로 20세기 초 신소설의 창시자로 불렸다. 이해조는 많은 해외소설을 번역하였으며 “매일신보” 등의 언론기관과 관계를 맺어 37여 편의 작품을 발표하였다. 특히 신문학의 최초소설인 “자유종” 은 봉건제도에 통렬한 비판을 가했으며 정치적 개혁 의식과 미신타파, 여성의 사회적 지위 향상에 대한 의식적 계몽성을 담고 있다.

<동농 이해조 선생(좌)과 소설 자유종의 표지(우)>

이런 동농 이해조 선생의 90주기를 기념하여, 대진대학교와 동농이해조선생기념사업회가 제정한 문학상이 바로 “이해조소설문학상” 이다. 주최측은 이번 행사를 통해 “동농 이해조 선생의 작가정신을 계승하고 한국 소설계의 발전을 도모하고자 하는 뜻” 이 있다고 밝혔다.

제1회 이해조소설문학상의 수상작으로 선정된 작품은 최은영 소설가의 “그 여름” 이다. 소설 “그 여름” 은 열여덟 살의 두 소녀가 느끼는 사랑과 일상의 균열들을 감각적으로 담아낸 소설이다.

최은영 소설가는 2013년 작가세계 신인상에 중편소설 “쇼코의 미소” 가 당선되어 데뷔하였다. 소설집으로는 “쇼코의 미소” 가 있으며 최근 2017 구상문학상 젊은작가상을 수상한 바 있다.

본상의 심사를 맡은 심사위원단은 “시정의 리얼리즘에 대한 예민한 감수성” 을 염두에 두고 심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그런 관점에서 봤을 때 소설 “그 여름” 은 아주 훌륭한 감수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 특히 심사위원단은 “다른 삶에 대한 이해와 존중이라는 ‘배려의 정신’ 과 다른 것과의 만남을 통해 나의 삶이 더욱 확장될 수 있음을 믿는 ‘환대의 태도’” 가 두드러졌다고 수상작 선정 이유를 밝혔다.

이날 시상식은 오후 1시 30분부터 접수를 받으며 2시에 시작될 예정이다. 시상식에서는 대진대학교 총장의 인사말, 정동화 전 경인교대 총장과 김종천 포천시장의 축사, 이병찬 기념사업회 회장의 심사경과 보고, 최원식 한국작가회의 이사장의 심사결과 발표, 최은영 소설가의 시상 및 수상 소감 발표 등이 있을 예정이다.

한편 시상식이 끝나고 오후 3시 30분부터는 “동농포럼” 이 열린다. 동농포럼은 최원식 한국작가회의 이사장의 “특별강연” 과 공명수 대진대 영어영문학과 교수의 “동농 이해조의 국민주의에 대한 신역사주의적 접근”, 이상훈 대진대 역사문화콘텐츠학과 교수의 “윤리학에 대한 철학적 소고” 등으로 구성되며 이후 종합토론이 예정되어 있다.

육준수 기자  skdml132@news-paper.co.kr

<저작권자 © 뉴스페이퍼,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육준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시 구로구 새말로 18길 32 신흥빌딩 5층  |  대표전화 : 02-855-4495   |  팩스 : 02-864-4495
등록번호 : 서울, 아03859  |  등록일자 : 2015년 8월 17일  |  발행인 : 이민우  |  편집인 : 이민우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민우
Copyright © 2017 뉴스페이퍼.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