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창작과 지망생을 위한 4월의 주요 백일장 목록
문예창작과 지망생을 위한 4월의 주요 백일장 목록
  • 송진아 기자
  • 승인 2018.04.09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페이퍼 = 송진아 기자] 봄기운이 만연하기 시작하는 4월이 되면 전국에서 백일장이 열리기 시작합니다. 문예창작과를 준비하는 학생이라면 백일장 참가는 실력을 가늠할 좋은 기회가 되는데요. 뉴스페이퍼에서 문예창작과 지망생들을 위해 4월의 주요 백일장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새얼백일장 포스터

◇ 제33회 새얼 전국 학생, 어머니 백일장 
접수 : 4월 12일 
본선 : 4월 21일 
지역 : 인천 

새얼문화재단이 주최하는 새얼 전국 학생, 어머니 백일장이 오는 12일까지 참가 접수를 받습니다. 인천에서 개최되는 전국 규모의 백일장으로, 일반적인 백일장이 일반 부문을 두고 있다면 새얼 전국 백일장은 학부모 부문을 두고 있다는 점이 독특합니다. 학생 참가자라면 지도교사 또는 학교장 추천을 받아 사전에 신청을 해야 한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백일장 본선은 4월 21일 인천축구전용경기장(인천 도원역 부근)에서 열리며, 운문과 산문으로 나뉘어 진행됩니다. 고등부 상위 입상 수상자에게는 전국 문예창작과 특기자 전형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도 주어지므로 많은 학생들이 참여합니다. 새얼 백일장은 3월 1일 진행되는 동국대 만해 백일장과 더불어 백일장 시즌이 왔음을 알리는 주요 백일장 중 하나입니다. 행사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새얼문화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동엽 백일장 포스터

◇ 제16회 신동엽 시인 전국 고교생 백일장 
접수 : 4월 12일 
본선 : 4월 14일 
지역 : 충남 부여 

신동엽시인기념사업회가 주최하고 신동엽문학관이 주관하는 신동엽 시인 전국 고교생 백일장은 신동엽 시인의 문학정신과 역사의식을 기리기 위해 준비됐습니다. 참가 접수는 4월 12일까지이며, 본선이 진행되는 14일에도 현장 접수가 가능합니다. 

본선은 부여 군민체육관에서 진행되며 백일장 마감 후에는 문학특강과 공연도 예정되어 있습니다. 신동엽문학관을 방문해 신동엽 시인에 대해 알아보는 건 어떨까요. 한편 이 대회에서 상위 입상(시부, 산문부 각 1, 2, 3등)한 학생에게는 대학입학전형에 문학 특기자로 지원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행사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신동엽문학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천상병 예술제 포스터

◇ 제15회 천상 백일장 
접수 : 4월 14일 
본선 : 4월 21일 
지역 : 의정부 

천상 백일장은 "귀천"으로 잘 알려진 천상병 시인의 문학 정신을 기리는 목적으로 개최됩니다. 참가 접수는 4월 14일까지이며 당일 현장 접수도 가능합니다. 본 행사는 21일 오후 1시부터 의정부 시청 앞 잔디광장에서 열리는데, 천상병 예술제와 함께 진행되기 때문에 백일장이 끝난 이후부터는 문학토크, 음악회, 특별전시 등 볼거리도 다양합니다. 행사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의정부예술의전당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숙명 여고문학상 백일장 포스터

◇ 제24회 숙명 여고문학상 백일장 
접수 : 4월 20일 
본선 : 4월 28일 
지역 : 서울 숙명여자대학교 

숙명여자대학교 숙대신보사가 주최하는 숙명 여고문학상 백일장은 전국의 여자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열립니다. 남녀공학, 여고 재학 등은 상관없이 고등학교 재학 중인 여학생이어야 하며 참가부문은 시, 수필, 꽁트 등입니다. 접수는 4월 20일까지이며 재학증명서와 참가신청서를 작성 후 우편으로 접수해야합니다. 본선은 4월 28일 오후 1시부터 숙명여자대학교 교내에서 이뤄지며 상위 입상 시 문예창작과 특기자 전형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행사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숙명여자대학교 숙대신보사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로니에 백일장 포스터

◇ 제33회 마로니에 전국 청소년백일장 
접수 : 4월 24일 
본선 : 5월 19일 
지역 : 서울 대한민국예술인센터 
  
대형 문학인 단체인 한국문인협회가 주최하는 마로니에 전국 청소년 백일장은 전국 규모의 주요 백일장 중 하나입니다. 참가 접수는 4월 24일까지이며 자유 주제로 작성된 운문 또는 산문을 가지고 예심을 보게 됩니다. 본선은 예심을 통과한 인원을 대상으로 5월 19일 서울 목동에 위치한 대한민국예술인센터에서 치러지게 됩니다. 

주요 백일장 중 하나이기 때문에 상위 입상 시 전국 대학 문예창작과 특기자 전형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행사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서울과학기술대 2018년 전국 고교생 문예백일장 
접수 : 5월 3일 
본선 : 6월 3일 
지역 : 서울 서울과학기술대 어의관 

서울과학기술대 문예창작학과가 주관하는 전국 고교생 백일장은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고등학생 및 동 연령(만 19세 이하)의 청소년 비학생을 대상으로 열립니다. 예선작품 접수는 5월 3일까지이며 운문(3편) 또는 산문(소설 200자 원고지 60매 내외 1편, 희곡 200자 원고지 60~80매 1편)을 학교장 추천서, 표지 등과 함께 우편으로 제출해야 합니다. 본선은 6월 9일에 진행되어 아직 한참 남았지만 접수 후 예심 통과가 필수적이기 때문에 잊지 않고 작품을 제출하도록 합시다. 행사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서울과학기술대 문예창작학과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4월에 열리는 또는 접수를 마감하는 주요 백일장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4월 말에는 전국 정지용청소년문학상이, 5월 초에는 추계 청소년 문학상과 심훈 중앙대 청소년 문학상이 마감하기에 잊지 않고 4월 중에 작품을 완성해두는 게 좋습니다.

Tag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