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소설가 바오 닌. 전쟁이 준 교훈, 문학을 통해 다음 세대에 전달하겠다
베트남 소설가 바오 닌. 전쟁이 준 교훈, 문학을 통해 다음 세대에 전달하겠다
  • 육준수 기자
  • 승인 2018.05.02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페이퍼 = 육준수 기자] 제주4.3 70주년을 맞아 지난 4월 27일부터 29일까지 제주 한화리조트에서는 제주4.3 70주년 기념사업위원회가 주최하고 한국작가회의 제주도지회가 주관한 ‘전국문학인 제주대회’가 진행됐다.  

대회의 첫째 날인 27일에는 “국제 문학 심포지엄 : 동아시아의 문학적 항쟁과 연대”가 개최됐다. 이중 심포지엄의 1부는 전쟁 등 국가적 아픔을 겪은 나라의 문인들이 ‘역사 속 나의 문학적 저항’에 대해 이야기하는 자리였다. 

<바오 닌. 사진 = 육준수 기자>

이날 베트남의 소설가 바오 닌은 “평화를 위한 전쟁문학”에 대해 발표했다. 소설 ‘전쟁의 슬픔’을 통해 한국에 알려진 바오 닌은 1969년 17세 나이에 군에 입대하여, 1975년 종전까지 6년 간 베트남 전쟁에 참전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 

바오 닌은 베트남 전쟁에 대해 “그 참혹함의 정도와 파멸의 규모는 도저히 말로 표현할 수 없다. 원자폭탄만 없었을 뿐 (베트남은) 3차 세계대전을 겪은 셈이다.”라고 말하며 치를 떨었다. 그러며 이런 상황이었기에 베트남 문학에서는 ‘전쟁’이 오랜 주제였다고 덧붙였다. 

바오 닌은 전쟁 당시 “베트남 작가들에게 있어 글은 일종의 무기”였으며 “반미항쟁 선전을 통해 애국심을 추동하고 사회주의를 찬양하는 것이 작가의 임무”였다고 이야기했다. 이때의 사회주의적 사실주의 문학은, 그저 공산주의 정치세력의 구호로 사용되었다는 것. 

바오 닌은 “정치적 지향을 따르지 않는 작가는 벌을 받거나 작품 판매가 금지되는 일도 있었다.”고 증언하며, 이런 상황 속에서 “작가들은 국가의 경제공황 앞에 귀를 막고 눈을 감았다. 전쟁에서 겪은 실패와 상실에서는 회피한 채 승리의 기쁨만을 노래했다.”고 비판했다. 자국의 역사에 대한 책임감을 부족했다는 지적이다. 

<바오 닌. 사진 = 육준수 기자>

하지만 자신을 비롯해 베트남 전쟁에 참여했던 ‘참전 예비군 작가’들은 “전쟁을 과장하고 칭송하여 아름답게 그리는 것”은 “전쟁의 실체를 외면하고, 베트남과 베트남 사람들을 하찮게 여기는 일”이라는 관념을 가지고 있다고 이야기했다. 그러며 바오 닌은 자신의 소설 ‘전쟁의 슬픔’ 역시 이런 관념을 가지고 썼다고 말했다. 

이런 바오 닌의 소설 ‘전쟁의 슬픔’은 국가언론기관의 문학평론가와 신문기자들로부터 “상처와 상실에 대해 지나치게 많이 다루는 반면, 항전 과정 속의 승리와 영웅성을 거의 다루지 않았다는 정치적 비난”을 받았다. 또한 이런 비난 때문에, 국내외의 큰 관심을 받았음에도 재출판이 되지 않던 시기도 있었다. 

바오 닌은 이렇듯 베트남의 문학계는 경직되어 있었으나, 1986년 소련과 동유럽의 사회주의 국가들이 무너지고 냉전체제가 종식되며 상황이 변했다고 설명했다. ‘도이 머이(새롭게 바꾼다)’라는 이름의 개혁 정책이 일어나자 문학예술계에도 진보적 바람이 불어, 작가들이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창작할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됐다는 것. 

또한 이런 가운데 “훌륭한 재능을 가진 작가들이 나타나 완전히 새롭고 자유정신이 충만한 단편 소설들을 발표하기 시작했다.”며, 바오 닌은 앞으로의 베트남 문학에 기대감을 표했다. 

<바오 닌. 사진 = 육준수 기자>

끝으로 바오 닌은 “베트남 전쟁의 참혹한 교훈, 고통스런 경험”은 “전쟁을 실제로 겪고 고통을 받은 우리 세대에게는 아주 깊이 스며들어있다.”고 이야기했다. 그러며 이 교훈을 다음 세대에 전달하기 위해 “전쟁 문학이라는 단 하나의 주제에 매진”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한편, 바오 닌은 두 번째 소설 “낯선 자(가제)”의 집필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바오 닌은 ‘낯선 자’는 20세기의 베트남전쟁을 주제로 하고 있지만, 아군이었던 북베트남군이 아닌 적군의 남베트남 인민들의 비극적 전쟁을 다룰 생각이라고 전했다. 

바오 닌의 발표 뒤에는 대만의 시인 리민용의 발제가 이어졌다.

Tag
#N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