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페이퍼가 한글날 기념 무료 폰트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뉴스페이퍼가 한글날 기념 무료 폰트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 송진아 기자
  • 승인 2018.10.08 2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페이퍼 = 송진아 기자] 매년 10월 9일은 한글날이다. 한글날은 우리나라 한글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세종대왕의 업적을 기리는 날이다. 올해는 세종대왕의 즉위 600주년이기에 그 의미가 더욱 깊다. 한글날을 기념하여 많은 회사들은 무료폰트를 제공하고 있다. 뉴스페이퍼는 컴퓨터에 설치할 수 있는 유용한 무료폰트들을 정리해 보았다. 

Tlab신영복체

Tlab신영복체
Tlab신영복체

올해 제572돌 한글날(10월 9일)을 맞아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저작권위원회는 신영복체를 무료로 공개한다. 신영복체는 “감옥으로부터의 사색”을 저술한 진보성향의 학자 故 신영복 성공회대 교수의 손글씨로 만든 글씨체이다. 신 교수가 생전에 국민대학교 김민 교수에게 쓴 엽서의 손글씨를 이용해, 폰트개발 전문업체인 박윤정앤타이포랩이 제작했다. 타이포랩은 신 교수의 폰트를 제작한 후 판매 여부를 고려하기도 했으나, 고인의 뜨슬 기려 모든 국민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기증했다.

폰트는 저작권위원회 공유마당(gongu.copyright.or.kr)과 타이포랩 누리집(www.typolab.co.kr)에서 내려 받을 수 있으며, 폰트의 명칭과 프로그램을 변경하거나 판매용으로 이용하지 않는다면 자유롭게 이용 가능하다.

넷마블체

넷마블체
넷마블체

넷마블은 자사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자체 제작한 폰트 ‘넷마블체’를 무료 배포한다고 8일 밝혔다. 한글날을 맞아 처음 공개한 넷마블체는 자사의 대표 캐릭터인 ‘ㅋㅋ(크크)’의 실루엣을 형상화한 디자인 서체이다. 넷마블 관계자는 “넷마블체는 기업 정체성을 고객에게 친근하게 전달하고자 개발”했다며, 넷마블의 아이덴티티를 반영하면서도 “인쇄물이나 모니터에서 높은 가독성을 유지”하는 데에 집중했다고 전했다.

폰트는 넷마블 홈페이지(www.netmarble.net)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한돈체

한돈체
한돈체

한돈 농가 비영리단체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이하 한돈자조금, 위원장 하태식)는 오는 9일 한글날과, 한돈데이(1001)를 기념해 산돌커뮤니케이션과 공동 제작한 ‘한돈체’를 무료 배포한다고 8일 밝혔다. 한돈자조금에 따르면 ‘한돈체’는 믿을 수 있는 우리돼지 한돈의 친근하고 인간적인 이미지를 바탕으로, 손글씨 형태를 적용하고 획을 둥글게 처리해 제작됐다.

한돈닷컴(www.han-don.com)에 가입한 회원이라면 누구나 폰트를 다운 받아 사용할 수 있다. 단, 한돈자조금의 승인 없이 수정, 변형, 임대, 재판매하는 상업적인 행위는 금지이다.

잘난체

잘난체
잘난체

종합숙박 앱 ‘여기어때’를 운영하는 위드이노베이션(대표 심명섭)은 한글날을 하루 앞둔 8일, 첫 전용서체인 '잘난체'를 출시했다. 잘난체는 여기어때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바탕으로 제작됐으며, 여기어때 캐릭터인 콩이의 딩벳(폰트 아이콘) 10종도 함께 공개한다. 여기어때에 따르면 ‘잘난체’는 여기어때의 특징인 둥근 시작과 각진 맺음을 가지고 있으며, ‘ㅅ, ㅈ, ㅊ’과 같이 두 획이 교차하는 자음에서는 뛰는 사람을 형상화해 역동성을 느낄 수 있다. 또한 관계자는 “여기어때가 추구하는 젊음과 위트를 반영하고, 네모꼴의 꽉 찬 모듈을 적용해 안정적인 느낌을 담았다.”며, “굵은 형태이기에 제목 서체로 사용할 때 가시성이 높다.”고 전했다.

잘난체는 여기어때 홈페이지(https://www.goodchoice.kr/font)에서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으며, 상업적 목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다만 글꼴의 유료 판매나 임의 수정 및 개작은 허가하지 않는다.

한나체 Air

한나체 Air
한나체 Air

 

배달앱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새로운 무료 서체 ‘한나체 Air(이하 한나체 에어)’를 9일 선보일 예정이다.

‘한나체 에어’는 배달의민족이 내놓은 여섯 번째 무료 서체다. 배달의민족은 2012년 첫 번째 무료 서체 ‘한나체’를 시작으로 2014년 ‘주아체’, 2015년 ‘도현체’, 2016년 ‘연성체’, 2017년 ‘기랑해랑체’를 발표한 바 있다. 배달의민족은 기존 한나체가 굵고 힘찬 느낌으로 제목에 쓰기 좋았다면 한나체 에어는 보다 가볍고 산뜻한 느낌으로 본문에 어울린다고 설명했다. 또한 가볍과 산뜻한 느낌으로, 글자 크기가 작아져도 읽기가 편하다고 덧붙였다.

한나체 에어는 9일 한글날부터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으며, 우아한형제들의 다른 폰트들은 홈페이지(https://www.woowahan.com)에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빙그레 따옴체

빙그레 따옴체
빙그레 따옴체

빙그레는 8일 새로운 한글 글꼴인 ‘빙그레 따옴체’를 무료로 배포한다. 빙그레 따옴체는 빙그레의 대표 제품인 냉장 주스 ‘따옴’의 제품 로고 디자인을 소재로 빙그레가 개발 비용을 부담하고, 세종대왕기념사업회와 한국글꼴개발연구원이 자문을, 윤디자인그룹이 디자인 개발을 맡아 개발한 서체이다. 세종대왕기념사업회는 빙그레 따옴체에 대해 “훈민정음 창제 원리에 충실하면서도 경쾌한 이미지를 가미한 글꼴”이라며, 한글 글꼴 보급과 확대에 기여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따옴체는 빙그레 홈페이지(http://www.bingfont.co.kr/)에서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