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수봉도서관, '공공도서관, 콘텐츠로 나아가다' 세미나 개최
인천 수봉도서관, '공공도서관, 콘텐츠로 나아가다' 세미나 개최
  • 송진아 기자
  • 승인 2018.12.27 2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봉도서관이 운영한 2018년 공공도서관, 콘텐츠로 나아가다 행사 현장 [사진 = 인천광역시도서관발전진흥원 제공]
수봉도서관이 운영한 2018년 공공도서관, 콘텐츠로 나아가다 행사 현장 [사진 = 인천광역시도서관발전진흥원 제공]

인천광역시가 설립하고 인천광역시도서관발전진흥원이 운영하는 수봉도서관(관장 심민석)은 22일 오후 3시 ‘공공도서관, 콘텐츠로 나아가다’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공공도서관에서 기존 콘텐츠를 활용하거나 새로운 콘텐츠를 창작하여 지역주민들에게 폭넓은 정보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자 개최한 행사로 허종식 인천광역시 균형발전정무부시장, 도서관 관계자 및 지역주민 등이 참석했다. 

세미나에서는 변화하는 사회에서 공공도서관이 콘텐츠로 영역을 확장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남영준 교수(중앙대 문헌정보학과), 김순지 대표(북극서점), 이은경 사서(수봉도서관)가 강연했으며 사회는 심민석 수봉도서관장이 맡았다. 

남영준 교수는 ‘공공도서관과 콘텐츠’라는 주제로 공공도서관이 콘텐츠 창작 공간 역할을 수행함에 따라 사서의 전문성 강화를 이야기했고 김순지 대표는 도서관과 독립서점이 어우러져 하나의 커뮤니티 공간으로 성장하는 방법에 대해 ‘작은 사람들이 만드는 커다란 책, 독립 출판 이야기’란 주제로 강연했다. 

또한 이은경 사서는 2018년 제12회 도서관 혁신 아이디어논문 및 우수 현장사례 공모에서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을 수여했던 수봉도서관 창작 콘텐츠 제작 사업 ‘보존과 활용을 넘어, 이제 창작으로’라는 주제로 사례를 발표했다. 

심민석 관장은 “이번 세미나는 공공도서관이 콘텐츠를 보존하고 활용하는 공간과 더불어 콘텐츠를 창작하는 공간으로 확장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던 기회로 앞으로 수봉도서관이 콘텐츠 중심 도서관으로 나아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수봉도서관 홈페이지 또는 전화 문의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