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 문학사 집대성한 이승철 시인의 "광주의 문학정신과 그 뿌리를 찾아서" 출간
광주전남 문학사 집대성한 이승철 시인의 "광주의 문학정신과 그 뿌리를 찾아서" 출간
  • 김상훈 기자
  • 승인 2019.01.29 2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책 표지
책 표지

이승철 시인이 광주전남 근현대문학사를 한권의 책으로 집대성한 "광주의 문학정신과 그 뿌리를 찾아서"(문학들)를 출간했다. 이 책은 1920년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광주전남의 문학사를 정리하고 있으며, 총 5부로 나뉘어져 한국문학의 '결정적 순간'과 '주목해야 할 장면들'을 압축해 보여준다.

저자인 이승철 시인은 광주전남 문인들과 한국문단사에 얽힌 갖가지 문학적 비화와 에피소드를 발굴함은 물론 주요 사진자료를 찾아내어 사실과 부합되지 않은 내용들에 대한 검증을 실시했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광주전남의 진정한 문학정신은 무엇인지, 그 영혼과 모럴을 찾고자 했다. 1920년대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100년이라는 시대적 공간 속에서 광주전남에서 출현한 근현대문학의 실체를 살펴보되, '광주전남문학'이라는 지역적 공간에 한정하지 않고, '한국문학' 전체의 차원으로 확장시켜 조명했다. 또한 작품과 텍스트 위주의 문학사 접근이 아닌, 한 시대의 문학적 출현을 가능케 한 정치사회적 배경과 원인을 추적하고 있다. 

이승철 시인은 이 책을 통해 광주전남 근현대문학의 효시, 조운 시인이 동아일보에 발표한 최초의 시 '불살러주오'의 발표 시기(1921. 4. 5)를 밝혀냈고, 한국최초의 여류 소설가 박화성의 등단 과정, 희곡작가 김우진과 소프라노 윤심덕의 현해탄에서의 동반자살 배경, 박용철 김영랑 김현구 시인 등 '시문학파' 결성 과정과 박용철 김영랑 시인과 관련한 문학적 비화, "영랑시선" 출간에 따른 미당 서정주의 문학적 오류, 친일문학 대열에 동참하지 않은 광주전남의 문학정신의 거대한 뿌리를 찾아냈다.

광주전남 현대문학의 아버지, 다형 김현승 시인의 가계사와 동아일보 등단작인 '쓸쓸한 겨울 저녁이 올 때 당신들은'과 '어린 새벽은 우리를 찾아온다 합니다'(1935. 2.27)의 발표지면과 그 발표 시기(1935년 3월 25일과 3월 27일)를 처음으로 밝혀내기도 했다.

이밖에도 지하의 '고행… 1974' 필화사건의 전말, 1970년대 반독재 민족문학을 선도한 문병란 시인의 행적과 양성우의 '겨울공화국' 낭송사건의 전말, 시집 "겨울공화국" 출판사건에 얽힌 비화와 장시 '노예수첩' 필화사건의 전말, '남민전'의 전사로서 가장 강력한 반독재 민주화투쟁에 헌신한 김남주의 문학적 성과 그리고 해남 출신 여성해방 시인, 고정희의 문학적 생애와 업적을 사진자료와 함께 밝혀내고 있다. 

부록에는 광주전남 문단에서 활동하고 있는 광주전남 문인들과의 서면인터뷰 '나의 삶, 나의 문학을 말한다'가 수록되어, 이들의 목소리를 매우 진솔하게 보여주고 있다. 광주전남작가회의에서 활동 중인 문인 31명(문순태 허형만 김희수 박호재 이은봉 김형수 이도윤 박상률 박관서 염창권 은미희 박두규 채희윤 송은일 김선태 김경윤 김완 심영의 김여옥 최기종 조성국 이지담 서애숙 이재연 이대흠 유종화 송태웅 정윤천 이상인 장진기 이민숙)의 '서면인터뷰 답변서'는 이즈음 한국문학의 현안과 광주전남 문학의 현주소를 짚어내고 있다.

독자들은 "광주의 문학정신과 그 뿌리를 찾아서"를 통해 광주전남 문학의 새로운 일면을 한눈에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이승철 시인. 사진 = 이승철 시인
이승철 시인. 사진 = 이승철 시인

뉴스페이퍼와의 통화에서 이승철 시인은 83년 작가로 데뷔했으나 처음 글을 쓴 것은 79년으로 올해가 시력 40년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제가 40년간 보고 겪은 일, 특히 광주 전남의 진정한 문학정신이 무엇인가"를 밝히고 창조적으로 계승하기 위해 "광주의 문학정신과 그 뿌리를 찾아서"를 출간했다고 밝혔다. 이승철 시인은 "그동안 광주 전남의 문학사가 많이 나왔으나 딱딱하고 설명조"인 경향이 있다며 비화, 에피소드 등을 통해 "독자들이 (광주전남) 문학사를 한 눈에 봐서 익힐 수 있도록" 만들고 싶었다고 밝혔다. 또한 이 책을 통해 "정치적 질곡의 시대였던 70~80년대의 암울함"에 문인들이 어떻게 응전해왔는지 알리고 싶었다고 덧붙였다.

뉴스페이퍼, NEWSPAPE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