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부끄러운 곳이 아닌 산부인과
이제는 부끄러운 곳이 아닌 산부인과
  • 정근우 기자
  • 승인 2019.02.26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부인과는 부끄러운 곳인가?

여전히 많은 사람들에게 산부인과란 임산부가 찾는 의료기관이라는 이미지가 있다. 물론 틀린 말은 아니다. 임신과 출산에 관련 있는 여성에 중점을 두기 때문이다. 다만 산부인과는 전반적인 여성의 건강을 케어하는 곳이다. 산부인과란 산과학(obstetrics) 그리고 부인과학(gynecology)를 합친 말로 엄연히 각 연령층의 여성 전부를 대상으로 하며 다양한 여성들의 건강상태에 대해 점검하고 또 질환을 치료하는 곳이기도 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미혼 여성들에게 여성건강을 케어 받기 위해 산부인과를 방문하는 것은 조금은 어려운 일이기도 하다. 주변의 인식도 한 몫 하는데, 아직 한참 어려 보이는 여성이 산부인과를 간다고 하면 주변의 시선이 곱지 않은 것도 사실이다. 심지어 기성세대의 경우에는 그런 여성을 생활이 바르지 못하는 여성이라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을 정도이다. 이는 분명히 잘못된 시선이다. 일례로 여성에게 흔하게 나타나서 ‘여성의 감기’라고도 불리는 질염의 경우에는 제대로 치료하지 않는다면 만성질염으로 발전하거나 골반염과 같은 합병증의 원인이 된다. 하지만 부끄러워서 혹은 주변의 시선이 두려워서 산부인과를 찾지 못하고 자가치료를 하려고 하거나 증상이 완화될 때까지 방치하는 여성들을 종종 볼 수 있다.

경기도 광명에 위치한 로앤산부인과 김혜정 원장은 “이러한 상황은 매우 잘못된 상황”이라며 “여성들은 생리를 시작한 이후에 꾸준히 여성검진을 받으면서 관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산부인과의 중요성은?

산부인과는 단순히 임산부만을 위한 곳이 아니라 개개인에 맞는 다양한 여성검진은 물론 여성질환을 치료할 수 있는 곳이다. 많은 여성들이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질염도 원인이 다르고 또 종류가 다양한데 이를 아는 여성들은 많지 않다. 그래서 증상이 조금 나아졌다고 생각해서 방치하게 되면 균이 다른 곳으로 이동하여 골반염과 같은 합병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또 제대로 된 치료를 받지 않는다면 만성질염으로 발전할 가능성도 있다. 이런 가능성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꼼꼼한 치료도 중요하지만 꾸준한 여성검진이 중요하다. 여성검진을 통해서 다양한 여성질환에 대한 대비를 할 수 있으며 기본적인 검진 외에도 상황에 따라 다양한 검진을 받아야 할 필요성이 있다.

다양한 검진의 종류는 어떤 것이 있나?

기본적인 여성 검진 이외에도 결혼을 앞둔 여성들이 받는 웨딩검진, 그리고 임신을 계획한 여성이라면 임신전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특히 최근에는 결혼 연령대가 높아지면서 가임능력이 저하되어 불임을 의심하게 되는 경우도 종종 볼 수 있는데, 임신 전 검사를 받는다면 이러한 문제점을 사전에 찾아낼 수 있다. 또 임신이 확정된 이후에는 주수에 맞는 산전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중요한데 이는 임신기간 중 발생할 수 있는 변수를 막기 위해서 중요하다. 또 건강한 성생활을 지속하기 위해서 성병검사도 정기적으로 받아보는 것이 좋으며 자궁경부암 검진 역시 정기적으로 받는다면 향후 자궁경부암의 가능성을 낮출 수 있다.그 동안 산부인과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이나 부담감을 가지고 있었던 여성들이라면 이 기회에 방문하여서 검진을 받아보는 것을 권장한다.


로앤산부인과 광명점 김혜정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