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환경공단, 6월 5일 세계 환경의 날 맞아 제1회 ECO부산 디카시공모전 실시
부산환경공단, 6월 5일 세계 환경의 날 맞아 제1회 ECO부산 디카시공모전 실시
  • 김상훈 기자
  • 승인 2019.03.25 2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회 ECO부산 디카시 공모전 포스터
제1회 ECO부산 디카시 공모전 포스터

 [뉴스페이퍼 = 김상훈 기자] 부산환경공단이 6월 5일 세계 환경의 날을 맞아 환경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시민과 함께하는 생태도시 부산을 만드는데 다 함께 공감의 장을 마련하고자 제1회 ECO부산 디카시공모전을 주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부산광역시가 후원하고 부산은행과 한국디카시연구소가 공동으로 주관을 맡아 진행한다.

제1회 ECO 부산 디카시공모전은 일반부(대학생 포함)와 학생부로 나누어 공모하며 모두 2019년 3월 20일부터 4월 30일 오후 6시까지 작품 접수를 받는다. 총상금은 730만원이며, 접수는 한국디카시연구소 홈페이지 응모게시판(http://www.dicapoem.net/)을 통해 가능하다.

디카시는 디지털카메라(디카)와 시(詩)의 합성어로, 디지털카메라(스마트폰 디카)로 자연이나 사물에서 시적 형상을 포착하여 찍은 영상(사진)과 문자를 함께 표현한 시다. 디카시는 실시간 SNS로 소통하는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문학 장르로, 언어 예술이라는 기존 시의 범주를 확장하여 영상과 문자를 하나의 텍스트로 결합한 멀티 언어 예술이라고 할 수 있다. 

경남 고성에서 지역 문예운동으로 시작된 디카시는 SNS 환경에 최적화된 새로운 시의 양식으로 평가받으며 한국을 넘어 중국, 미국 등 해외로도 확산되고 있다. 이미 국립국어원 우리말샘에 문학 용어로 등재되고 한국의 중‧고교 국어교과서에 디카시 작품이 수록되어 있다.

이번 공모의 주제는 "부산과 부산의 환경"이다. 디카시에 부산을 인식할 수 있는 자연환경, 생활환경, 부산 사람 등이 담겨있어야 하며, 부산이라는 지역성을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1인당 3편 이내를 제출할 수 있으며 제출 시에는 직접 촬영한 사진(JPEG,JPG파일)과 5행 이내의 시적 문장을 함께 제출해야 한다. 작품은 어디서도 발표되지 않은 신작 디카시여야 하며, 기발표작이거나 표절로 밝혀질 경우 수상이 취소될 수 있다.

이번 제1회 ECO부산 디카시공모전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부산환경공단(051-760-3341~3342) 또는 한국디카시연구소(055-673-2496)를 통해 문의할 수 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