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제1회 독립 문예·출판 페스티벌 “텍스트 아케이드” 개최!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제1회 독립 문예·출판 페스티벌 “텍스트 아케이드” 개최!
  • 김보관 기자
  • 승인 2019.11.19 2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유일 텍스트 중심 독립 문예·출판 페스티벌

한국문화예술위원회는 11월 24일(일) 독립 문예·출판 페스티벌 “텍스트 아케이드”를 공공그라운드에서 개최한다. “텍스트 아케이드”는 텍스트 중심의 독립출판물을 매개로 창작자와 독자가 직접 소통하며 독립 문예 활동을 알리기 위한 행사다.

“텍스트 아케이드”의 다양한 매체의 등장으로 텍스트 자체의 매력을 잊고 사는 현대인에게 텍스트 그 자체의 가치와 재미를 다시금 일깨우겠다는 포부를 가지고 시작된 행사다. 
 
“텍스트 아케이드”는 오전 11시부터 저녁 7시까지 진행될 예정이며, 독립 문예·출판 활동을 하는 17개 팀이 각자 부스를 운영하며, 제작한 출판물을 소개하고 판매한다. 

17개 참가팀은 공통점, 괴이학회, 무지긴, 미씽아카이브, 비릿, 사월유니버스, 소곡, 영향력(밤의 출항), 이안, 주머니시, 팀 대체장마, 팀 유후, 프리낫프리, 한계, 허들, 케카디, 텍스트유니온이다.

부스 운영 외에도 창작과 노동에 대한 ‘프리낫프리’ 강연, 독립 문예·출판 활동을 하며 겪은 에피소드를 나누는 ‘독립 출판의 귀엽지 않은 고충’ 토크쇼, 여성 청소년 SF소설 ‘지금 이 지금’을 무용으로 표현한 다원 공연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텍스트 아케이드’는 행사 개최를 위한 후원을 진행했는데 현재 목표액의 139%를 달성하여 개최 전부터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예술위 관계자는 “텍스트 아케이드”로 독립 문예·출판 활동 단체는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계기가, 방문객에게는 젊은 세대 문학이 주는 생동감과 즐거움을 느껴볼 기회가 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또한 행사와 함께 , “2019년 문학 창작 커뮤니티의 독립문예활동 실태조사” 설문이 진행되고 있다. 이번 설문조사는 지난 13일부터 오는 26일까지 진행할 예정이며 향후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지원 사업 체계 마련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독립문예지, 독립출판, 문학 관련 스터디 또는 동인 활동을 비롯한 ‘문학 창작 커뮤니티’에서 활동하는 누구든 설문에 참여할 수 있다. 해당 설문은 공식 링크(클릭)를 통해 확인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