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아르코문학창작기금 지원사업 공모! 선정작가 1인당 창작지원금 1,000만 원 지원
2020 아르코문학창작기금 지원사업 공모! 선정작가 1인당 창작지원금 1,000만 원 지원
  • 김보관 기자
  • 승인 2019.12.05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 이미지 [사진 출처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서 지난 2일부터 오는 20일까지 2020년 아르코문학창작기금지원사업 공모를 진행한다. 문학적 역량이 뛰어난 우수 작가의 집필 활동 및 작품집 발간 등 창작활동에 관한 전 과정을 지원하기 위한 해당 사업은 작가 개인을 대상으로 모집한다.

신청 대상은 시·시조, 소설, 아동·청소년문학(동시, 동화, 청소년소설), 수필, 평론, 희곡 분야의 작가이며 신청 분야 창작 활동 시작 후 5년 이상 경과한 작가이거나 5년 미만인 작가 중 36세 이상의 작가이다. 또한, 2022년까지 2년 내 개인 작품집의 발간 계획이 있어야 한다.

이때, 신청 분야 창작 활동의 예시로는 신청 분야의 신춘문예 당선, 앤솔러지와 전자책을 포함한 단행본(작품집) 출간, 신인문학상 수상, 문예매체 작품 발표(온라인 디지털매체 포함), 최초 공연 상연(희곡 분야)이 있다. 다만 판매, 유통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 간행물은 제외된다.

더불어 최근 3년간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및 서울문화재단, 대산문화재단 문학창작지원사업을 통해 지원금을 받았을 시에는 신청이 불가하다. 3년 이내의 기간 중 당초 지원받은 분야가 아닌 다른 분야로 신청하는 것 또한 금지된다.

2020 아르코문학창작기금의 지원규모는 선정작가 1인당 창작지원금 1,000만 원이며 본 사업은 전액 보조 사업으로 창작지원금에 대한 집행정산은 필요하지 않다. 선정작가는 수혜 시점으로부터 2년 이내 작품집을 발간해야 하며, 작품집에 ‘이 도서는 2020년도 아르코문학창작기금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발간된 작품입니다.’라는 문구를 반드시 표기하여야 한다. 정해진 기한까지 작품집 발간 실적이 없는 경우, 창작지원금은 반환 처리할 수 있다.

우리 문학의 새로운 성과 창출에 기여하기 위한 아르코문학창작기금을 통해 역량 있는 많은 작가가 창작의 기틀을 마련하길 바란다. 심의 기준 또는 신청 방법과 관련해 상세한 내용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홈페이지 공지사항(클릭)을 통해 확인하면 된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