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2020년 장애인 문화예술 지원사업’ 공모 실시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2020년 장애인 문화예술 지원사업’ 공모 실시
  • 김보관 기자
  • 승인 2020.01.16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개 분야 총 39억 5천만원 지원, 1월 10일부터 2월 5월까지 접수
‘2020년 장애인 문화예술 지원사업’ 온라인 이미지 [사진 출처 =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홈페이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은 장애인 예술가와 단체의 예술 창작 활동 및 문화예술 향유를 지원하는 ‘2020년 장애인 문화예술 지원사업’을 공모한다.

이번 공모사업은 장애예술인의 창작 활성화, 문화예술 향수 지원, 동호회 활동 지원, 문화예술 교육 프로그램, 국제교류 활동 등 총 10개 분야에 39억 5천만 원을 지원하며, 접수기간은 1월 10일부터 2월 5월까지이다. 

특히, 금년에는 기존 공모가 3월 말 결과 발표로 사업 실행 기간이 부족하다는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여 공모 시기를 1월로 앞당겨 추진하며, 발달장애인의 가족 등으로 구성된 지역 공동체 활동이 문화예술 활동의 기반이 되는 점을 반영하여 이를 적극 장려하기 위한 지원항목을 신설했고, 동시대 해외 장애인 예술의 동향 파악 및 역량 강화를 위한 국외 예술 행사 연수 및 조사 활동에 대한 지원 항목을 신설하였다.

또한, 비교적 큰 규모의 행사성 사업으로 장애인 문화예술 향유권 신장 및 예술 접근성 확대를 위한 ‘장애인 특성화 축제’, ‘장애인 창작 아트페어’, ‘국제 장애인 미술교류전’, ‘시각장애 문화예술 정보지 발행’ 등 4개 사업의 위탁 단체도 공모한다.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안중원 이사장은 “최근 많이 활성화된 해외 장애예술계와의 교류 확대를 통한 역량강화가 국내 장애인 예술의 창작 활성화 및 도약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은 오는 1월 21일(화) 오후 2시 대학로 이음센터 이음홀에서 ‘2020년 장애인 문화예술 지원사업 설명회’를 개최하여 변화된 지원사업 방향을 소개하고 사업별 상세 안내 및 상담을 진행한다.

자세한 공모요강 및 사업내용은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홈페이지(클릭)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