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임헌영 문학평론가, 제12회 임화문학예술상 수상
[영상] 임헌영 문학평론가, 제12회 임화문학예술상 수상
  • 최희영
  • 승인 2020.10.13 22:55
  • 댓글 0
  • 조회수 3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월 10일 오후 식민지역사박물관에서 시상식
염무웅 인사말, 조정래 축사 등 유튜브 생중계로

제12회 임화문학예술상 시상식 모습입니다. 10월 10일 오후 서울 용산구 식민지역사박물관 1층 돌모루홀에서 열린 이날 시상식의 주인공은 임헌영 문학평론가입니다. 

#임헌영 수상 소감

임화 문학예술상은 일제강점기 시절 시와 비평, 문학이론 등에서 묵직한 업적을 남긴 임화 선생을 기리기 위해 2008년 제정됐습니다.

#임헌영 수상소감

소명출판사와 임화문학예술상운영위원회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이 상의 금년도 수상작은 《한국소설, 정치를 통매하다》입니다. 최인훈과 남정현, 이병주, 조정래, 장용학 등 우리 문학에 커다란 획을 그은 대가들의 작품 중 ‘사회비판 및 정치를 질타하는 문학’만을 다룬 평론집입니다.

#심사평 / 유성호 평론가

지난 2월 이 책을 상재한 임헌영 문학평론가는 1966년 <현대문학>을 통해 <장용학론>으로 등단한 이래 《창조와 변혁》, 《변혁운동과 문학》, 리영희 선생과의 《대화》, 《불확실시대의 문학》, 《임헌영의 유럽 문학기행》 등 많은 역작을 남겨 왔습니다. 

또 유신 시절 두 차례에 걸쳐 투옥되기도 했던 임 평론가는 2003년부터 지금까지 민족문제연구소 소장을 맡아 친일 청산 문제에 집중하는 한편 친일인명사전을 편찬하는데도 많은 기여를 해왔습니다. 

한편 이날 시상식은 임화문학예술상운영위원장인 염무웅 문학평론가의 인사말과 유성호 한양대 교수의 심사평, 구중서 문학평론가의 시상, 조정래 소설가의 축사, 수상자인 임헌영 문학평론가의 수상소감 순으로 이어지는 가운데 시상식 전 과정이 유튜브로 생중계됐습니다. 문학티비 문학뉴스 캐스터 최희영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