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북앤콘텐츠페어 성료... “작지만 소중한 시작”
서울북앤콘텐츠페어 성료... “작지만 소중한 시작”
  • 박민호
  • 승인 2021.12.31 23:07
  • 댓글 0
  • 조회수 60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북앤콘텐츠페어(SBCF)가 지난 12월 1일, 서울시청 시민청에서 성공리에 막을 내렸다.
본 행사를 주최한 인스타페이는, “책과 콘텐츠에 대한 아주 다른 생각”이라는 슬로건을 내걸며 포럼과 전시회를 개최하였다.

이날 행사는 SBCF 조직위원장 배재광 씨의 비전 공유로 시작되었다. 
“인스타페이는 기존과는 다른 4세대 플랫폼”이라며 기업의 비전을 밝힌 그는, “SBCF가 내세운 플랫폼과 콘텐츠의 결합, 교류(Language to language), 원 소스  멀티 유즈(OSMU)가 현실이 되고 있다. 그러나 인스타페이는 넷플릭스와 같은 중앙화 플랫폼(Centralize platform)이 아닌, 최초의 탈 중앙화 플랫폼이다. 본 행사도 4세대 플랫폼인 인스타페이, 큐레이션 플랫폼과 협력하여 진행하였다”고 밝혔다.

본 행사에서는 영화 ‘J’의 상영회가 열렸다. 조은아 감독(안양예고)의 영화제작 노트 공개와 함께, 주연배우 정하은(안양예고)과의 대화가 이어졌고, 상영회 후에는 포럼 “책과 콘텐츠에 대한 아주 다른 생각” 이 진행되었다. 이날 포럼에서 블록체인, NFT, 메타버스에 대해 소개하며 새로운 기술이 불러올 미래의 창작과 출판에 대한 청사진이 제시되었다.

이날은 SBCF에서 1년간 준비해온 공모전의 결과가 발표되는 날이기도 하였다. 
책과 웹소설로 대표되는 문자 콘텐츠, 웹툰으로 대표되는 이미지 콘텐츠, 영상 콘텐츠로 분류되는 영화, 게임을 마지막으로 총 4분야로 진행된 공모전은, ‘관객들과 함께 하는 오픈 창작노트’ 라는 심사의 경과를 공개하는 코너를 거친 끝에 수상식을 하며 마무리되었다. 
(수상자 하단 목록에 별첨)

배재광 위원장은 “서울북앤콘텐츠페어(SBCF)는 작지만 소중한 시작이다”라며, “곧 국내뿐이 아니라 해외를 대상으로 하는 콘텐츠를 발견하고 교류하는 플랫폼이 될 것”이라 포부를 밝혔다.


<수상작>

도서 부문
대상 - 맛있는 감옥(윤혜정)
소설 – 해무(정지윤)
시 – 파도소리(유한나)
시놉시스 – 요괴카페(백선영)
아동문학 – 마녀 코코의 모험(송지은)
인기상 – 고은이 그려낸 것은(김홍일)
심사위원 상 – ‘새벽이 흐를 때 고민도 같이 흘러갔으면’(창작그룹 다시점)

웹툰 부문
인기상 - 어쩌면 마왕이 더 행복할지도 모릅니다(이영)

영화 부문
올해의 영화 – <J>(조은아)

게임 부문 
대상 - 불스매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