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국내 최초 한국현대시조대사전 출간
[인터뷰]국내 최초 한국현대시조대사전 출간
  • 이민우
  • 승인 2022.01.31 23:06
  • 댓글 0
  • 조회수 6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한송희 에디터
사진= 한송희 에디터

사단법인 한국시조시인협회에서 한국현대시조대사전을 출간했다. 한국현대시조대사전은 현대시조 출발기 시인부터 최근에 등단한 신인에 이르기까지, 한국의 모든 시조 시인을 총망라한 방대한 사전이다.
 
한국시조시인협회는 “현대 시조가 한국인의 정신을 대변하는 한국의 대표적인 예술장르임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체계적인 텍스트가 없을 뿐만 아니라 자료도 산재하고 있으며, 이를 체계적으로 교육하는 기관도 전무하다”며 사전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2018년부터 2021년까지 4년간 진행된 한국현대시조대사전 발간 사업은 이지엽 한국시조시인협회 25대 이사장이 완료시킨 사업으로, 총예산 5억 원이 들었으며 분량은 무려 2203페이지에 달한다.
 
한국현대시조대사전에는 한국뿐만 아니라 미국, 중국 등 해외에 거주하고 있는 시인들을 포함해 총 1,800여 명의 시인들과 작품들이 등재되어 있다. 사전은 전국 국공립도서관 및 해외 공관 및 주요 도서관에 배포되어 교사 및 학생을 위한 교육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한국시조시인협회는 한국현대시조대사전을 출간함으로써 그동안 체계적으로 정립되지 못했던 현대시조사를 재정립하여 한국문학사에 기여하고, 시조를 세계기록문화유산으로 등재하는데 초석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지엽 경기대 교수 [사진 = 육준수 기자]
이지엽 경기대 교수 [사진 = 육준수 기자]

 

 
뉴스페이퍼는 이지엽 이지엽 전 한국시조시인협회 회장과 아래와 같이 인터뷰를 진행했다.
 
 
1.근황을 여쭙겠습니다. 작년 6월 시에그린 한국시화박물관을 개관하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한국시화박물관은 잘 운영되고 계시는지요?
 
예 박물관은 잘 운영되고 있습니다. 학예사와 직원 세분, 관장 세 분(여귀산 미술관과 진도수석미술관)이 근무하고 있지요. 본관에는 시와 그림, 운동장엔 조각, 별관에는 수석, 분재 등이 다양하게 전시되고 있는데 오시는 분들이 규모를 보고 다들 놀랍니다. 작년에 15주 진행한 진도의 역사와 예술, 문학과 만나다 프로그램으로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고, 최근에는 시에그린 문학집필공간으로 선정되어 금년 3월부터는 작가들이 거주하면서 글을 쓰는 공간까지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언제라도 연락을 주시고 오시면 됩니다.
 
2.지금 한국현대시조대사전은 특별한 사전 같습니다. 한국시조시인협회 회장을 역임하실 때 시작한 프로젝트로 알고 있는데요. 왜 한국현대시조대사전을 만들고자 하셨나요? 그 가치에 대해서도 듣고 싶습니다.
한국문학의 세계화라는 넓은 틀에서 보자면 한국의 정체성을 보여주는데 <한국현대시조대사전>만한 일이 없을 것 같습니다. 자유시나 소설도 있지만 한국만의 고유브랜드는 시조입니다. 그 근간이 역시 한국현대시조 대사전입니다. <우리시대 현대시조 100인선집> 100권 시집 발간(태학사)과 현대시조 200인 선집 200권발간 (고요아침, 현재 150권 발간)이 부분적인 작업이었다면 이를 완결하는 대작업이라 볼 수 있습니다.
 
3.한국현대시조대사전에 자료를 모으는 일도 쉽지 않았을 것 같습니다. 어떤 게 자료를 수집하고 그 기준이 되었는지 궁금합니다.
상당히 힘든 과정을 거쳐서 진행했습니다. 우선 국내 생존 작가들은 (사)한국시조시인협회 회원 전체와 여기에 가입되지 않는 분들을 최대한 연락해서 원고를 수합했고. 외국 거주 작가들도 모든 수단을 동원해 원고를 받았습니다. 작고문인들도 자료조사를 통해 거의 다 수록을 했습니다. 등단한 시조시인으로 했는데 특이한 점은 시인이면서 시조를 열심히 써온 시인들의 작품도 수록되어 있습니다.
 
4.시조라는 장르의 전통성과 민족문학으로써 그 가치에 대해 이야기가 있는데요. 현대의 시조는 문학적으로 어떤 가치를 가질 수 있는지 설명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현대시조는 현대에 가장 호흡이 맞는 장르입니다. 한 수가 3장 6구 45자 내외이니 짧기도 하지만 임팩트가 강한 장르여서 강한 인상을 남깁니다. 긴 설명을 싫어하는 첨단시대에 딱 들어 맞아 무한의 가치를 가지고 있어요. 누구든 마음만 먹으면 쉽게 쓰기도하고요. 외국인들도 쉽게 따라합니다.
 
 
5.최근에 시조를 세계기록문화유산에 등재하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다는데요. 이 대사전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들었습니다. 어떤 역할을 하게 되는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시조를 세계화하는 데는 역시 세계기록문화유산에 시조가 등재되는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를 지속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이를 전담하는 부서가 만들어져야합니다. 물론 이를 진행하는 초석은 대사전은 현대 쪽을 망라하는 작업이 되지요. 이를 고전 쪽과 연결하고 시조의 가집들도 최대한 파악하고 정리해야합니다
 
6.끝으로 뉴스페이퍼 독자 분들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를 편하게 부탁드립니다.
 
시조를 계속 사랑해주면 좋겠습니다. 현대에도 좋은 시조들이 많이 창작되고 있습니다. 어린이들도 시조를 곧잘 씁니다. <한국동시조> <어린이시조> 같은 잡지가 많이 보급되어 우리의 어린이들이 우리 것의 소중함을 많이 알아가고 문화민족의 자긍심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